안녕하세요. 오늘은 비트코인이 횡보하고 있는 가운데 저점을 다지고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코인이 있어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스팀 코인인데요. 스팀코인은 하락장에서 큰 상승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 코인중 하나입니다. 현재도 비트코인이 계속 하락 하자 투자심리가 좋지 않은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수급이 몰리면서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스팀 코인의 시세와 전망, 호재까지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월 10일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의 시세입니다.
비트코인의 현재 상황입니다. 비트코인은 여전히 힘을 쓰고 있지 못하고 있는데요. 일주일 연속으로 하락하며 지난 2018년 이후 가장 긴 하락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40K를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생각하고 있는데요. 현재 40K를 왔다 갔다 하며 매우 좋지 못한 상황입니다. 비트코인이 반등을 하더라도 빠르게 시세를 올리며 저항을 지지로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현재 투자심리가 나빠 저항을 뚫지 못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악재를 해소하지 못하는 것이 큰데요. 현재 상황에서 열쇠는 저는 리플의 소송이라고 생각합니다. 리플 소송이 승소한다면 리플만의 호재가 아니라 암호화폐 전반에 큰 호재인데요. 시장의 악재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리플의 승소가 무조건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01월 10일 스팀(STEEM) 코인의 시세입니다.
스팀(STEEM) 코인은 현재 비트코인이 하락할 때 횡보하며 저점을 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은 박스권을 형성하며 큰 움직임이 없었는데요. 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저점을 형성하고 언제든 반등할 기회를 보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비트코인이 하락을 잠시 멈추고 횡보를 시작하자 스팀이 튀어 오르는 모습입니다. 현재까지 약 25% 이상 상승하며 시장의 수급이 몰리고 있는데요.
시가총액은 1844억 원 규모로 매우 작은 편에 속하며 큰 변동성이 있는 코인입니다. 때문에 당일에 수급이 몰리면 오늘처럼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주는 코인입니다.
스팀(STEEM) 코인 개요
스팀은 스팀 잇(Steemit.com)이라는 SNS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입니다. 스팀 잇은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과 같이 누구나 사진, 영상, 텍스트로 된 콘텐츠들을 자유롭게 업로드하고, 다른 유저들과 소통을 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라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모든 콘텐츠가 블록체인에 저장된다는 점과 콘텐츠 저자와 큐레이터가 자신의 활동 및 기여에 따른 보상을 직접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Multi-token Economy와 SNS 플랫폼과의 접목을 최초로 시도한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팀 블록체인에는 2020년 5월 기준으로 약 130만 개 이상의 유저(계정)가 있습니다.
◈ 기여자가 큰 혜택을 받는 새로운 소셜 미디어 모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주주는 사용자 생성 콘텐츠로 수십억 달러를 벌었습니다. 콘텐츠 제작자? 그들은 아무것도 만들지 않았습니다.
Steem은 모델을 뒤집고 가장 많이 기여한 사람들에게 가치를 반환합니다. 사용자는 플랫폼 이해 관계자가 되어 데이터에 대한 제어를 유지하고 각 기여에 대해 암호화폐 보상을 받습니다.
스팀(STEEM) 코인 구성
스팀 생태계에서 활용되는 디지털 자산은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 종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스팀(STEEM)
스팀 블록체인의 가장 기본적인 가치 측정 단위로 사용되는 토큰으로, 디지털 자산 거래소에서 구매하거나, 스팀 잇에서의 저자/큐레이터 활동 등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파워업을 통해 스팀 파워(SP)로 전환하는 경우 거버넌스 참여 및 큐레이션 활동 등 온 체인 상에서의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하고, 변동성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해 스팀 달러(SBD)로 교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스팀 파워(SP)
즉시 전송이 가능한 스팀(STEEM)을 스테이 킹 하면 스팀 파워(SP)로 전환이 됩니다. 스팀 생태계에서 스팀 파워는 거버넌스 투표, 타인의 콘텐츠에 대한 큐레이팅 업 보트 등의 영향력을 의미하는 관계로, 스테이크(Stake)라는 용어 대신에 파워업(Power-up)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스팀 파워(SP)가 많으면 증인 투표(거버넌스), 프로포절 시스템(SPS), 콘텐츠 업보팅(큐레이팅) 등에서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스팀 파워는 스팀 잇에서 콘텐츠 업로드 활동, 타인의 콘텐츠에 대한 큐레이션 활동 등을 통해서도 획득할 수 있고, 더 많은 스팀 파워를 보유하고 있을수록 더 높은 큐레이션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파워업 된 스팀 파워는 언제든지 파워다운(언스테이킹)을 통해 즉시 전송이 가능한 스팀으로 전환이 가능하며, 파워다운에는 4주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 스팀 달러(SBD)
Steem Blockchain Dollars의 약자를 사용하며, 스팀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가치 안정성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토큰입니다. 일반적으로 가격 변동성 리스크가 매우 높은 디지털 자산들과는 달리 스팀 달러는 1 SBD = 1 USD에 가깝게 유지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다만,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의해 언제든지 가격이 변동될 수 있는 체계적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팀 달러는 스팀 잇에서의 콘텐츠 업로드 활동 또는 스팀(STEEM)의 전환 등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스팀(STEEM) 코인 특징
◈ DPoS 컨센서스 알고리즘
스팀 블록체인은 채굴기+전력을 통해 채굴되는 방식을 가진 비트코인과는 달리 위임된 지분 증명(Delegated Proof of Stake)이라는 컨센서스 알고리즘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팀(STEEM) 토큰 홀더들로부터 투표를 받아 블록 생성 권한을 위임받은 상위 20위의 증인들 및 1명의 예비 증인이 블록을 생성하고 네트워크를 유지할 권한 및 의무를 가지게 됩니다. 블록은 3초에 한 개씩 총 63초(=21x3초)를 하나의 라운드로 하여 생성되며, 네트워크 이용자들은 트랜잭션 발생 시에 별도의 수수료를 부담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매년 0.5%씩 감소하는 인플레이션율
2016년 HF16을 통해 스팀의 인플레이션율은 9.5%로 설정되었으며 250,000블록마다 0.01%씩 인플레이션율이 감소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연간 인플레이션율이 0.5%씩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최종 인플레이션율이 0.95%에 달할 때까지 계속해서 감소하는 정책을 따르게 됩니다.
◈ Multi Token Economy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스팀 생태계에는 스팀(STEEM), 스팀 파워(SP), 스팀 달러(SBD)라는 각각의 고유한 유틸리티와 역학을 가진 토큰들로 토큰 이코노미가 설계되어 있어서 보다 짜임새 있고 안정적인 생태계의 운영이 가능합니다. Multi Token Economy 아키텍처는 다양한 후속 디지털 자산 프로젝트들의 벤치마킹 모델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차세대 SNS를 위한 블록체인
스팀 블록체인은 최초의 소셜 블록체인으로서 Steemit.com이라는 대표적인 PoC를 통해 모든 활성 유저들이 블록체인 상에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모든 사용자들은 콘텐츠 업로드, 커뮤니케이션(큐레이팅) 활동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모든 콘텐츠가 블록에 영구히 보존되기 때문에 특정 주체가 임의로 콘텐츠를 삭제하거나 검열할 수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팀(STEEM) 코인 장점
◈ 빠른 무료 트랜잭션
Intelligent Bandwidth 배분을 통해 토큰 전송, 보팅 등의 트랜잭션 발생 시에 사용자가 부담해야 하는 별도의 수수료가 없으며, 빠른 블록 생성 주기를 통해 3초 만에 빠른 토큰 전송이 가능합니다.
◈ 개방성
스팀은 최초의 소셜 블록체인이자 모든 유저들에게 열려 있는 생태계로, 모든 사용자들이 자유로운 참여활동(콘텐츠 업로드, 큐레이팅, 스테이 킹 등)을 통해 스팀, 스팀 파워, 스팀 달러 등을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팀 잇에서는 공통 관심사나 주제를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구성 및 운영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 확장성
개발자들의 경우 빠른 TPS와 Steemit.com에서 활동하고 있는 대규모의 활성 유저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디앱들을 개발할 수 있으며, 나만의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싶은 운영자들은 스팀 커뮤니티스 기능을 통해 자신만의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스 기능에 나만의 토큰을 만들어 인센티브 모델을 접목할 수 있는 SMT(Smart Media Token)이 현재 테스트 넷 단계에 있습니다.
◈ 가치 안정성
스팀 생태계에는 스팀 달러(SBD)라는 가치 안정형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는 별도의 토큰이 존재합니다. 저자 보상 또는 SPS시스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스팀 달러는 1달러와 근사한 가치로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변동성 리스크가 낮은 형태의 디지털 자산을 보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팀(STEEM) 코인 사업영역
차세대 블록체인 기술인 스팀 코인은 앱에 사용하기에는 너무 느리고 비용이 많이 드는 대부분의 블록체인과 달리 Steem은 빠르고 무료이며 확장 가능합니다.
◈ 스마트 미디어 토큰
스마트 미디어 토큰(SMT)은 온라인 콘텐츠로 수익을 창출하고 원하는 사용자 행동을 장려하는 인센티브를 만들기 위해 누구나 빠르게 시작할 수 있는 Steem 블록체인 의 기본 디지털 자산인데요.
그것들은 이더리움의 ERC-20 토큰과 비슷하지만 특정 내장된 '뇌 증명' 속성과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토큰 분배 보상 시스템이 있습니다.
◈ 무료 거래
지능적인 대역폭 할당으로 무료 거래 가능합니다.
◈ 빠른 거래
처리는 365일 24/7/3초마다 발생합니다.
◈ 확장 가능
대규모 소셜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할 수 있는 유일한 블록체인
◈ Steemit.com은 스팀 기술을 사용하여 인터넷에서 콘텐트츠를 선별한 사용자에게 보상하는 네트워크 및 콘텐츠 보상 플랫폼으로 스팀의 시스템입니다.
스팀 파워 50%, 스팀 달러 50% 보상을 지급하는 시스템입니다. 스팀 잇은 자신의 의견을 공유한 대가로 암호화폐로 보상을 받는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함으로써 소셜 미디어 세계의 재정의하고, 회사 주주만이 아닌 사용자가 이를 사용하여 보상을 받는 만큼 성장하는 사회적 경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게시자가 콘텐츠를 수익화하고 커뮤니티를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토큰을 만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 토큰을 통해 게시자는 플랫폼 성장을 주도하는 상호 이익이 되는 커뮤니티 기반 경제적 인센티브를 만들고 있습니다.
◈ 거의 즉각적인 결제와 거래 수수료가 없는 스마트 토큰은 새로운 비광고 비즈니스 모델을 엽니다.
◈ 퍼블리셔는 토큰을 사용하여 '초기 코인 제공'(ICO)을 통해 모금할 수도 있습니다.
스팀(STEEM) 코인 최신 뉴스
Steem 검증인은 CoinDesk에 4명의 검증인을 때리면 Tron 재단이 STEEM 토큰을 관리하는 경제 규칙을 변경하기 위해 논쟁의 여지가 있는 하드 포크를 시작하는 것이 더 이상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월요일에 Sun은 논쟁의 여지가 있는 소프트 포크가 자신의 의결권을 제한한 후 새로운 증인을 임명할 수 있었습니다.
Sun 은 2월 14일 인기 있는 Steemit 앱과 STEEM 토큰의 상당 부분을 인수했습니다. 그는 Steemit 인수 이후 커뮤니티 주도의 소프트 포크에서 효과적으로 동결된 토큰에 대해 화요일 트위터에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STEEM은 성공적으로 해커를 물리쳤고 모든 자금은 슈퍼 #SAFU입니다."
이보다 더 좋은 표현은 없습니다. 한 사람의 "해킹"은 다른 사람의 "적법하게 선출된 블록체인 지도자에 의한 정당한 권력 행사"입니다.
다른 코인들의 호재와 전망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았는데요. 참고하시면 도움 될 것 같습니다 : )
https://todays-tmiinfo.tistory.com/70
https://todays-tmiinfo.tistory.com/69
https://todays-tmiinfo.tistory.com/67
https://todays-tmiinfo.tistory.com/65
'정보TMI > 핫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로스톨 코인(GRS) 시세 전망 호재 (0) | 2022.01.11 |
---|---|
아더(ARDR) 코인 시세 전망 호재 (0) | 2022.01.10 |
파워렛저(POWR) 코인 시세 전망 호재 (0) | 2022.01.09 |
엘프(ELF) 코인 시세 전망 호재 (0) | 2022.01.09 |
트레이서 등장인물 관계도 줄거리 몇부작 (0) | 2022.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