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어유 상장 따상 주가 전망 호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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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밤 미국의 테슬라 10% 이상 급락하면서 오늘 전체적으로 한국 증시가 먹구름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이 하락하며 시작하였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상장한 디어유는 사상을 하며 주가를 크게 올렸습니다. 디어유의 개요와 주가 전망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0일 국내 증시가 일제히 약세로 출발했습니다. 간밤 미국 뉴욕증시가 최근 연이은 역대 최고치 기록 갱신 행진을 멈추고 하락 마감한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11월 10일 코스피는 오전 9시13분 기준 이전 거래일 대비 15.43포인트 내린 2947.03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지수는 15.00포인트 내린 2947.46로 출발했습니다.

코스닥 역시 하락 출발을 했습니다. 간밤 뉴욕증시에서 테슬라가 급락하는 등의 영향으로 2차 전지 관련주를 위주로 하락하는 모습인데요. 한국거래소에 따르자면 이날 오전 9시 14분께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6.23포인트(0.62%) 내린 1002.45를 기록했고 현재는 1000포인트를 깨버린 상황입니다.

 

11월 10일 현재 디어유의 시세입니다.

일반 공모주 청약에서 0주 배정이 속출했던 팬덤 플랫폼 디어유가 10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면서 사상 가능성에 대해서 많은 투자자의 이목이 집중되었는데요. 디어유는 금일 상장 이후 오전 9시 24분 현재 시초가 대비 24.62% 상승, 약 1만 2700원 상승한 6만 4700원에 거래 중입니다. 기관투자자들의 수요가 높은 기업 다운 상승입니다. 디어유는 개장 직후 시초가가 공모가의 2배로 결정되고서 장중 가격제한폭(30.00%)까지 치솟았는데요. 따상에 성공 후 현재는 시초가를 24% 웃도는 가격에 거래 중입니다. 디어유 주가 관련 투자자 현황을 보면 큰 의미가 없긴 하지만 기관은 매수하고 외국인은 차익실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디어유 개요

디어유는 SM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인 에브리싱으로 2017년 설립되어 작년에 디어유로 사명을 변경하고 본격적인 플랫폼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주 업종으로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시스템 구현 및 기획, 운영 등 모든 과정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디어유의 대표적인 비지니스 플랫폼은 DearU bubble과 everysing 이 있는데요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를 사용하여 앱을 다운로드하여 구독권 및 이용권 등을 구매하는 것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2020년 2월 동사의 주요 서비스인 "DearU bubble" 이라는 아티스트와 프라이빗 한 메시지로 소통하는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2019년 메신저 앱 서비스인 돈톡 및 우리은행의 위비 톡을 개발한 (주)브라이니클과 합병을 진행하였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영향력이 있는 당사의 최상위 기업인 (주)에스엠 엔터테인먼트과 당사의 주요 주주인 (주)제이와이피엔터테인먼트를 필두로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디어유 재무정보


 

디어유 호재

버블 서비스는 플랫폼 기반의 팬덤 비지니스로 실제 아티스트를 영입하여 프라이빗 메시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플랫폼의 확장을 통해 메타버스 서비스까지 사업영억을 확대 추진 중에 있습니다. 

▣ 글로벌 팬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버블'을 운영하는 기업인 디어유의 공모주 청약이 1598 대 1의 경쟁률로 마감됐습니다. 청약 증거금이 무려 약 17조 원에 달했을 만큼 흥행에 크게 성공했습니다. 이어서 디어유는 공모 자금으로 글로벌 아티스트 및 스포츠 스타 영입을 위한 선급금과 기술 고도화를 위한 투자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디어유 공모주의 의무보유 확약비율은 37.4%로 3개월~1년까지 거래가 제한됩니다. 유통 가능한 물량은 25.70%에 해당하는 5,182,699주에 대하여 계속 보유의무가 없기 때문에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디어유 특징

▣ 최대주주는 에스엠스튜디오스이고 약 33%의 지분을 가지고 있고, 제이와이피에서도 약 20%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벤처캐피털에서도 지분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67.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다. 주된 서비스 플랫폼인 DearU bubble 및  everysing 등의 매출처는 앱을 다운로드하여 구독권 및 이용권 등을 구매하는 개인 이용자가 매출처임. 동사는 해외 엔터테인먼트 회사와의 계약을 통하여 일본 등 아시아 아티스트의 DearU bubble 서비스를 론칭할 예정이라고 한다.

▣ 디어유는 설립 이후 큰 성과를 보지 못하다가 작년 디어유버블 플랫폼 출시 이후 매출이 크게 성장한 걸 알 수 있는데요 2020년 130억 매출 기준 디어유 버블이 82.11%의 매출(107억)을 차지하며, 이어서 에브리싱과 Lysn 등이 차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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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어유 전망

디어유는 앞서 진행한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 증거금 17조 1000억 원이 몰리며 청약경쟁률 1598대 1을 기록했습니다. 디어유 주가 전망을 이야기하면, 실적은 그저 그렇다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대한민국의 양대 엔터 회사가 투자한 회사이기 때문에 향후 튼튼하게 가지 않을까 생각입니다. 금일 상장 후 유통 물량이 많지 않아서 따상까지 터치하였습니다. 11월 10일 현재는 어느 정도 물량을 소화할지가 앞으로의 시세에 영향을 줄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최근 글로벌적으로 BTS의 센세이션과 한류 바람이 다시 불고 있습니다.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미디어 컨텐츠와 엔터주의 성장 가능성도 크기 때문에 디어유의 기업가치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팬덤 내 굿즈 시장의 성장성과 해외시장 개척, 향후 메타버스 서비스의 확장까지 이뤄진다면 소비 환경의 개선을 통해 신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어유의 경쟁사인 하이브도 위버스 플랫폼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고 BTS, 블랙핑크 등을 입점하여 주가는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엔씨소프트의 유니버스도 팬덤 플랫폼을 운영중인긴 한데요 결국은 위버스의 하이브 · YG vs 디어유의 SM · JYP 양자 대결 구도가 형성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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