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이 마무리되고 검은 호랑이의 해인 2022년이 왔습니다. 어제는 선물시장이 마감하면서 반등세가 줄어들며 비트코인이 하락 마감하였는데요. 오늘은 비트코인의 2022년의 시세와 호재 전망까지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의 시세와 상황부터 보겠습니다.
2022년 01월01일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의 시세입니다.
비트코인의 현재 상황입니다. 굉장히 아슬아슬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비트코인은 지난 2021년 11월 10일경 역사적 신고가를 갱신하면서 역대 최대치인 8200만 원을 달성했는데요. 그렇게 연말 1억을 눈앞두고 있던 가운데 시장에 악재가 쏟아지고 과매수에 의한 매도 물량이 쏟아지면서 하락을 시작했습니다. 반등이 나와줄 자리에서 지지를 받지 못하면서 약 5주 이상 하락을 지속했습니다. 12월 25일에는 5600만 원까지 하락하면서 투자심리가 매우 좋지 않았는데요. 이걸 반영하는지 빠르게 반등하며 산타랠리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2022년에는 비트코인에 악재가 많은 편이고 투자심리도 뒷받침되지 않아 전문가의 의견도 갈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비트코인은 오늘 0.79%상승하며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지난밤 선물옵션 만기의 영향으로 인한 하락을 아직 복구하지는 못했습니다.
비트코인(BTC)과 세계증시
2021년 가상자산 시가총액 1위인 비트코인이 폭락장을 맞았습니다. 올 4분기 들어 산타랠리(크리스마스 전후해 연말연시 강세를 보이는 흐름)에 희망을 거는 투자자들이 많았지만, 현실로 이어지진 않았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를 시작으로 대폭락장이 현실화될 거란 암울한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내년 1만 달러까지 저점을 낮출 수 있습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29일 암호화폐 시황 사이트 코인마켓 캡에 따르면 이날 오후 7시께 비트코인 값은 전날보다 3.24% 내린 4만 6413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1주 전보다 3% 넘게 하락한 수치다. 크리스마스 이전인 지난 21일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엔 코로나19의 재확산과 뉴욕증시의 하락세가 맞물린 게 영향을 미쳤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지난 27일 기준 미국의 일주일간 하루 평균 신규 코로나19 확진자는 24만 3099명으로 나타났다. 2주 전과 비교해 두 배 이상 폭증했습니다. 일부 부정론자들은 내년 가상화폐가 미국의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종료와 금리 인상 등 외부요인을 견디기는 어려울 거란 우려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이 경우, 위험자산의 투자 매력은 자연스럽게 위축될 수밖에 없습니다.
내년 비트코인 가격에 대한 전망이 분분한 가운데 최근 비트코인 가격은 부진한 흐름입니다. 한동안 4만 달러 후반에서 5만 달러 초반을 횡보하던 비트코인은 연말 들어 가격이 하락하며 4만 6000달러대까지 추락했습니다. 12월 30일 오후 2시 53분 기준 글로벌 코인 시황 중계 사이트 코인마켓 캡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24시간 전보다 2.5% 떨어진 4만 6656.83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서도 비트코인은 24시간 전보다 2.71% 떨어진 5676만 7000원에 거래되는 중입니다.
비트코인(BTC) 장점
◈ 다양한 알트코인들의 등장에 앞서 비트코인은 디지털 자산 시장에서 독보적이었기 때문에, 현재 가장 보편적인 결제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실생활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가맹점이 알트코인들보다 압도적으로 많을 뿐만 아니라, 이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일본 업체들이 비트코인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곧 비트코인을 오프라인 점포 26만 곳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여러 나라에서 비트코인을 정식 결제 수단으로 인정하면서, 실물화폐와 디지털 자산을 거래할 때 더는 부가가치세가 부과되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일본과 호주에서는 이미 비트코인을 합법적 결제 수단으로 인정하면서 제도권 안으로 들여오고 있고, 미국에서는 비트코인 ETF 승인 노력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각국에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한 ATM 기계도 설치되었다고 합니다.
◈ 지불 시스템의 혁신
비트코인 프로토콜은 단순히 돈을 A지점에서 B지점으로 옮기는 것이 아닙니다. 커뮤니티 안에서 개척하고 있는 기능들과 가능성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여기 아직 연구가 진행되고 있기도 하면서 제품과 서비스로 현실화된 기술들을 몇 소개합니다. 가장 흥미로운 비트코인의 사용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 불법 행위 통제
전례 없는 보안이 비트코인과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네트워크는 가장 흔한 사기인 입금 취소나 원치 않는 청구로부터 사용자들을 보호하며, 비트코인을 위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사용자들은 지갑을 백업하거나 암호화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 지갑은 나중에 돈을 잃거나 훔치는 것을 매우 어렵게 합니다. 비트코인은 사용자들이 자신들의 돈에 완전한 통제권을 가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 글로벌한 접근성
지구 상의 모든 결제가 완전히 상호운용이 가능합니다. 비트코인은 어떤 은행이나 업체 또는 개인이 언제 어디서나 은행계좌 없이도 안전하게 지불을 하고 받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비트코인은 아직 가지 여러 한계 요인들에 의해 통상적인 결제시스템이 닿을 수 없는 수많은 국가들에서 이미 사용이 가능합니다. 비트코인은 세계의 상업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하며 국제무역의 번창에 일조합니다.
◈ 높은 비용 효율
암호학의 사용으로 느리고 값비싼 중개자 없이 안전한 결제 및 지불이 가능합니다. 비트코인 거래는 비슷한 대안들보다 훨씬 저렴하며 짧은 시간에 완료됩니다. 이는 비트코인이 향후 어떠한 통화든지 거래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소액 결제
비트코인은 미화 1달러 수준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으며 곧 그보다 더 작은 단위의 거래들도 수용할 것입니다. 이러한 소액 결제들은 오늘날 이미 일반화되어 있습니다. 청취에 대한 초당 가격을 받는 인터넷 라디오, 광고를 올리지 않은 웹페이지에 대한 작은 팁, 또는 와이파이 핫스폿에서 킬로바이트의 대역폭을 구매하는 것을 상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비트코인은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 줄만큼 효용성 있습니다.
◈ 분쟁 조정
비트코인은 다중 서명을 이용하여 혁신적인 거래분쟁중재기술을 개발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두 거래체 사이에 분쟁이 생겼을 때 제삼자가 그들의 돈을 수중에 가지지 않으면서도 그 거래를 승인하거나 부정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이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어떤 사용자나 상인과 호환이 될 수 있을 것이기에 이는 자유경쟁과 높은 품질로 이어질 것입니다.
◈ 다중서명 계좌
다중 서명은 특정 그룹의 특정 수 이상의 개인들이 모두 거래에 서명을 해야만 네트워크에서 하나의 거래를 승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한 위원회에서 한 명의 위원이 다른 이들의 동의 없이 재무에 손을 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또한 은행들에서 고객이 추가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에 특정 금액 이상의 지불 처리를 금지하여 절도를 방지할 수 있게 합니다.
◈ 신뢰와 정직
비트코인은 많은 은행들에 만연한 신뢰 문제들에 대한 설루션을 제공합니다. 선별적 회계 투명성과 디지털 접촉방식, 그리고 거래 철회 불가, 등으로 이루어진 비트코인은 신뢰와 합의의 회복을 위한 바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부정직한 은행들이 다른 은행들이나 대중들의 희생으로 부정행위를 저지르며 이익을 창출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주요 은행들이 비트코인을 지원하는 미래에는 금융기관들에 대한 신뢰와 정직의 회복이 있을 것입니다.
◈ 탄력성과 분권화
높은 분권화를 통해서 비트코인은 높은 수준의 탄력성과 중복성을 지닌 이전과는 다른 지불 네트워크를 창조했습니다. 비트코인은 군사보호 없이도 미화 수백만 달러의 거래들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센터와 같은 중앙기관이 없기 때문에, 한 곳 만의 보안을 침입함으로 인해서 전체 네트워크의 보안을 공격할 수 없습니다. 비트코인은 지역과 세계 금융 시스템의 보안 발전의 흥미로운 진전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 융통성 있는 투명성
모든 비트코인 거래는 공개되며 투명합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거래 뒤에 있는 사람들의 신원을 보호합니다. 이는 개인과 단체들이 융통성 있고 투명한 규칙을 갖고 활동할 수 있게끔 합니다. 예를 들어서, 비영리 단체가 후원받는 일일 또는 월별 기부금에 대해 대중에게 공개하는데 자유를 갖는 것처럼, 영리 단체 또한 특정 거래를 특정 직원들에게만 공개하는 것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 자동화된 설루션
자동화된 서비스들은 주로 비용이라던지 현찰 또는 신용카드 결제의 한도와 같은 한계들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새로운 세대의 자동화된 서비스들에 사용될 수 있으며 또한 이러한 서비스들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운전하는 택시들이나 가게에서 돈을 지불하기 위해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것을 상상해 보십시오. 수많은 아이디어들이 가능하게 됩니다.
2022년 비트코인(BTC) 전망
2021년 마지막 날 암호화폐 시장은 비트코인이 4만 6000달러 선으로 후퇴한 가운데 대부분 종목이 하락세로 마감했습니다. 톱 10 종목 중 8개가 하락했고, 톱 100 중 90개의 가격이 내렸습니다.
◈ 낙폭 확대되며 마감
코인마켓 캡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뉴욕시간 오후 4시 기준 4만 6040.88달러로 24시간 전 대비 3.06% 하락했습니다.
이더리움 2.53%, 바이낸스 코인 1.92%, 솔라나 2.82%, 카르다노 4.32%, XRP 3.68% 하락했고, 테라 0.28% 가격이 올랐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의 시가총액은 2조 1687억 달러, 비트코인의 비중은 40.1%를 기록했습니다.
◈ 선물시장 하락세 전환
시카고 상품거래소(CME)의 비트코인 선물 가는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는 12월 물이 815달러 상승한 4만7985달러, 1월 물은 1395달러 내린 4만5815달러, 2월물은 1410달러 하락해 4만6075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더리움 선물 가격은 12월물이 69.50달러 상승해 3791.00달러, 1월물은 68.50달러 내린 3646.50달러에 거래됐습니다.
◈ 연말 하락에도 새해 전망 긍정적
비트코인은 장중 4만 6000달러 이하까지 내려갔으며, 거래량은 340억 달러 수준입니다. 한해를 하락세로 마감하면서도 암호화폐 업계에서는 긍정적인 새해 전망들이 이어졌다. 비트코인 재단의 브록 피어스 회장은 2022년 세계 금융의 불확실성이 비트코인 가격 급등의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알프레드 추앙 레이스 캐피털 창업자 겸 총괄 파트너는 2022년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시장이 더욱 뜨거운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크로스 타워 리서치의 마틴 가스파와 캐서린 웹은 비트코인이 12월에 16% 하락, 5월 이후 가장 부진한 월간 성적을 거뒀지만 향후 전망은 여전히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2022년 비트코인(BTC) 부정적 전망
프로 셰어스의 ETF(BITO)는 2.97%, 발키리의 ETF(BTF)는 3.09%, 반에크의 ETF(XBTF)는 1.31% 하락했습니다.
최악의 경우 1만 달러까지 가격이 떨어질 거란 전망도 있습니다. 캐리 알렉산더 서식스 대학 금융학과 교수는 비트코인이 내년에 1만 달러까지 급락할 수 있을 거라고 우려했습니다. 2018년 비트코인이 2만 달러 가까이에서 고점을 찍은 뒤 몇 달 만에 3000달러대로 폭락한 사례가 반복될 수 있습니다는 설명입니다.
그는 "비트코인 가격이 내년 5월 신고점을 경신할 가능성이 있습니다"면서도 "10만 달러에 도달하기 전까지 바닥 가격을 확인하지 못하면 장기 약세장에 진입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즉 내년 5월 6만8000달러를 넘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수 있지만, 10만달러 돌파 전 약세장에 진입하면 2만 5000달러까지도 하락할 수 있습니다는 전망입니다.
이번 예측은 최근 비트코인 가격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잇따르는 상황에서 나온 경고이기 때문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최근 전문가들은 내년 비트코인이 10만 달러까지 도달할 것이라는 전망을 줄줄이 내놨는데요.
미국 경제매체 CNBC는 지난 27일(현지 시간) '2022년 암호화폐 산업 예측'을 통해 내년 비트코인 가격의 10만달러 돌파를 예측했습니다. 포브스와 야후 파이낸스 역시 지난 21일(현지 시간) 내년 비트코인 가격이 10만 달러를 넘길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반면, 비트코인 가격이 여전히 10만 달러까지 갈 수 있을 거라는 긍정론도 상존한다. 암호화폐 거래소 아브라의 최고경영자(CEO)인 빌 바히드도 10만 달러에 도달할 수 있을 거라는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다만, 이 과정에서 20% 이상의 폭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는 수도 있습니다는 단서를 붙였습니다.
비트코인의 현재 상황이 좋지 않지만 이유 없는 하락도 없고 이유없는 상승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단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알트코인 역시 비슷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상승 장보다 하락장에서 대응이 더욱 중요하며 대응할 때 참고할 내용들이 바로 이러한 전문가의 전망과 큰 틀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코인들의 호재와 전망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았는데요. 참고하시면 도움 될 것 같습니다 : )
https://todays-tmiinfo.tistory.com/54
스와이프(SXP) 코인 시세 전망 호재
안녕하세요. 오늘 설명드릴 코인은 스와이프(SXP) 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이 반등 없이 하락을 거듭하다가 오늘 오후 들어서 반등을 시작했습니다. 지난 52K 구간의 저항을 뚫지 못하고 내렸는데 그
todays-tmiinfo.tistory.com
https://todays-tmiinfo.tistory.com/53
크레딧코인(CTC) 업비트 상장 전망 호재
안녕하세요. 요즘 업비트에서 BTC상장을 자주 하고 있는데요. 그중 오늘 상장한 크레딧 코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금일 상장 코인은 크레딧 코인과 라이브 피어라는 코인인데요. 이 둘
todays-tmiinfo.tistory.com
https://todays-tmiinfo.tistory.com/50
비트토렌트(BTT) 코인 시세 전망 호재
안녕하세요. 비트코인이 52K를 시원하게 돌파하지 못하고 실패하면서 비트코인의 상황이 좋지 못한 모습인데요. 어제 낮 비트코인은 52K 돌파를 시도했는데 실패로 돌아섰습니다. 그 후 45.5K의 지
todays-tmiinfo.tistory.com
https://todays-tmiinfo.tistory.com/49
샌드박스(SAND) 코인 시세 전망 호재
안녕하세요. 어제는 비트코인 하락에 대해서 다뤄봤었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52K를 돌파하지 못하자 45.5K의 리 테스트 구간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당연한 수순이었지만 가격 방어를 하면서 유지
todays-tmiinfo.tistory.com
https://todays-tmiinfo.tistory.com/48
비트코인(BTC) 하락 원인 2022 전망
안녕하세요. 비트코인이 반등하며 52K 구간을 돌파하는가 싶더니 돌파를 실패하였습니다. 그 여파일까요? 추가적인 하락이 나오면서 심리적인 지지구간이었던 6000만 원을 깨고 내려갔습니다. 때
todays-tmiinfo.tistory.com
'정보TMI > 핫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박토큰(CBK) 코인 시세 전망 호재 (0) | 2022.01.03 |
---|---|
파워렛저(POWR) 코인 급등 시세 전망 호재 (0) | 2022.01.02 |
스와이프(SXP) 코인 시세 전망 호재 (0) | 2021.12.30 |
크레딧코인(CTC) 업비트 상장 전망 호재 (0) | 2021.12.29 |
크레딧코인(CTC) 업비트 상장 전망 호재 (0) | 2021.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