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금 대출불가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퍼스트

반응형

힐스테이트 광교 중앙역 퍼스트 아파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9월 2일, 이틀 전부터 모집공고문이 발표되었습니다. 발표 전부터 많은 사람의 관심이 집중되었는데 역시 분양가가 공개되자마자, 호갱 노노나 관련 어플, 업계 사람들의 이목을 받으며 1위에 오를 정도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힐스테이트 광교 중앙역 퍼스트는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택지개발지구 C6블록에 위치합니다. 힐스테이트 광교 중앙역 퍼스트는 최고 20층, 4개 동, 총 211세대 규모이고 단지 바로 앞쪽에 광교 중앙역 3번 출구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역을 가기 위해서 밖으로 나갈 필요가 없습니다. 이유는 아파트 단지 지하 3층과 지하철역이 연결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광교 중앙역은 지하 2층이 복합환승센터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공항버스를 포함해서 17개 버스 노선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광교 중앙역은 갤러리아 백화점과 에비뉴 프랑 등으로 대표되는 황금상권이 입지 해 있고 경기도 신청사가 있어 일자리,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가까워 학군도 괜찮습니다. 또 광교호수공원의 자연환경 등 거주환경이 완벽한 입지입니다. 그럼, 이제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청약자격(1순위기준)

- 수원시·용인시에 거주하거나 수도권(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지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인 자
- 세대주인 미성년자(자녀양육, 형제자매 부양)
- 청약통장에 가입하여 2년이 지난 자로서 예치기준금액을 납입할 것
- 과거 5년 이내 당첨된 자의 세대에 속하지 않을 것
- 2 주택 이상을 소유한 세대에 속하지 않을 것
- 전용면적 85㎡ 이하 : 가점제 (100%) 적용
- 우선공급기준(일반공급 세대수 기준)

(1) 30% - 수원시(88%), 용인시(12%)에 2년 이상 거주자
(2) 20% - 경기도 2년 이상 계속 거주자 20%
(3) 50% - 수도권(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2년 미만 거주자)
예) 수원시·용인시 2년 이상 계속 거주자가 30% 우선공급에서 낙첨될 경우, 20% 물량의 경기도 2년 이상 계속 거주자와 다시 경쟁하며, 그래도 낙첨될 경우 나머지 50% 물량의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2년 미만 거주자와 다시 경쟁합니다.
(4) 일반공급 기준 세대수 정리(당해/경기/수도권)
- 60A타입(총 33세대) : 4(3/1)/3/7
- 60B타입(총 22세대) : 3(2/1)/2/6
- 69 타입(총 52세대) : 7(6/1)/4/11
- 84 타입(총 104세대) : 해당사항 없음

 

 

 

힐스테이트 광교 중앙역 퍼스트 분양 정보

 

스테이트 광교 중앙역 퍼스트 아파트의 건설현장은 광교택지개발지구 C6블록 입니다. 총 211세대 공급이 예정되어 잇으며, 지하 7층에서 지상 20층 규모로 건설 됩니다. 주택 타입은 전용면적 60㎡, 69㎡, 84㎡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퍼스트의 가장 큰 메리트는 누가 뭐라고 해도 입지입니다. 신분당선 광교 중앙역과 맞닿아 있다는 것인데요. 이 외에도 여러 좋은 점이 있지만, 초역세권이라는 점이 특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설사는 현대건설이며, 해당 지역은 분양가 상한제,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구에 포함됩니다. 그래서 주변 아파트 시세가 동일 평면 15~16억이 되는데도 상당히 저렴하게 분양가가 책정되었습니다.

 

 


힐스테이트 광교 중앙역 퍼스트 분양가

공급규모 및 분양가
총 211세대
- 60A타입(33세대) : 7.24억
- 60B타입(22세대) : 7.11억
- 69 타입(52세대) : 8.23억
- 84 타입(104세대) : 9.85억


구체적인 분양가입니다. 전용면적 60㎡ A타입의 경우에 최고가가 7억 2,440 만원이며, B타입은 7억 1,180만 원, 69㎡의 최고 분양가는 8억 2,380만 원이며 가장 큰 평면인 84㎡ 의 최고 분양가는 9억 8,540만 원입니다. 바로 앞에 있는 광교 자연 앤 힐스테이트 54단지 아파트를 보면 분양가가 비싸지 않은 편입니다. 하나 더 유의하셔야 할 것은, 계약금이 20%라는 것입니다. 당첨 후 계약할 때, 84㎡ 기준으로 1억 9,708만 원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힐스테이트 광교 중앙역 퍼스트 중도금 대출
 

통상 분양 가격 9억 원 미만의 경우 주택도시 보증 공사(HUG)의 보증을 받아 중도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이번에는 9억 미만이더라도 대출 없이 현금으로 받아야 한다. 일각에선 시중은행의 부동산 관련 대출 제한으로 인해 분양가 9억 미만도 중도금 대출이 막힌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업계에선 2가지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우선은 광교 아파트가 워낙 인기가 많다 보니까 중도금 대출이 나오지 않더라도 현금 여력이 있는 사람들이 많이 지원할 것이기 때문에 미분양 우려는 전혀 없다고 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종의 '배짱 분양'을 한 것입니다.
두 번째 이유로는, 중도금 대출을 해 주는 은행들이 소극적으로 돌아선 영향입니다. 최근 금융당국은 가계대출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은행들이 연간 늘려야 하는 가계대출 총량을 전년도의 6% 이내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광교처럼 대출 영업이 잘되는 일부 지점들은 연간 늘려야 하는 대출 한도를 거의 꽉 채웠을 것이란 추정이 나오고 있습니다.

 

힐스테이트 광교 중앙역 퍼스트 아파트의 경우 중도금 대출이 불가합니다. 보통 집단대출을 활용해서 분양을 받고 중도금 대출 처리를 하시는데요. 해당 아파트는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퍼스트 입지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특별히 말이 필요 없는 입지입니다. 더 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광교 중앙역 초역세권에, 경기도청 신청사 역시 초근접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광교 에듀타운 역시 근처에 있어서 교육환경이 우수하며, 롯데아울렛, 갤러리아 등 생활이 편리합니다. 


광교 중앙역 3번 출구 바로 앞에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퍼스트 입니다. 이보다 더 가까울 수가 없습니다.. 주변에 도청 신청사, 롯데아울렛 광교점, 월드스퀘어, 아브뉴프랑, 아주대학교, 아주대학교 병원, 광교 호수공원 등 주변에 없는 것이 없습니다.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퍼스트 동호수 배치도 및 단지 배치도  

 


힐스테이트 광교 중앙역 퍼스트 평면도

 

 

내부사진은 다음과 같습니다.

침실 역시 큰 창과 개방감이 확실한 침실이고요!

 

거실은 통창으로 개방감이 월등하고 

아일랜드가 딸려있는 주방입니다.

힐스테이트 광교 중앙역 퍼스트 분양 일정

마지막으로, 구체적인 분양 일정입니다.
1순위 접수일 : 9월 14일 화요일
2순위 접수일 : 9월 15일 수요일
당첨자 발표일 : 9월 29일 수요일
(추석 연휴로 인해 당첨자 발표가 늦습니다.)

1. 비교 단지 호가 vs 분양가
- 자연 앤 힐스테이트 84㎡ 호가 : 14.5억~20.4억

- 힐스테이트 광교 중앙역 퍼스트 84㎡ 분양가 : 9.85억
- 자연 앤 힐스테이트(2012년 11월 준공, 1764세대)를 비교 단지로 잡았습니다. 광교 중앙 역을 기준으로 인접한 단지이고, 같은 브랜드입니다. 세대수 차이와 12년의 연식 차이를 감안했을 때 비교가치는 14.7억~20.6억입니다. 안전마진은 4.85억~10.83억입니다. 

2. 규제사항 : 투기과열지역, 분양가 상한제 적용
3. 전매제한(당첨자 발표일 기준) : 8년

4. 재당첨 제한(당첨자 발표일 기준) : 10년
5. 거주의무(최초 입주 가능일 기준) : 3년
6. 중도금 대출 : 불가(홈페이지 확인)

- 9억 이하도 중도금 대출 불가


7. 최종 의견 
힐스테이트 광교 중앙역 퍼스트 분양소식을 기다리셨을 분들 많았을 겁니다. 물론 저도 많이 기다렸는데요! 과연 분양가가 어느 정도로 책정될까 궁금했는데 거의 10억에 육박하는 분양가가 책정되었습니다. 아니, 분명 분양가 상한제 적용이라 했는데, 분명 보수적으로 잡아도 8억을 초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던 분들은 큰 실망을 하셨을 겁니다.

결과적으로 분양가만큼의 현금 보유가 필요하겠습니다.

오히려 84 타입은 중도금 대출이 안 나오면서 기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리라 봅니다. 오늘 모델하우스 확인 결과 9억 이하인 평형들도 중도금 대출이 안 나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게다가 그동안 자연 앤 힐스테이트 호가도 많이 올랐으니까요. 아직 안전마진은 충분합니다. 분양가가 올라가면서 10년으로 예상했던 전매제한은 8년으로 낮아졌습니다. 게다가 지역우선공급도 84 타입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당첨확률은 높아졌지만, 거주의무가 있기 때문에 전세를 놓을 수 없습니다. 게다가 입주 시에는 15억 초과가 예상되므로, 향후 주택담보대출은 못 받는 것을 감안해야겠습니다. 이번 분양의 틈새는 용인시 당해입니다. 일반공급 비율이 높습니다. 아무리 분양가가 높다지만, 현금 비붕에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꼭 넣으셔서 성공적은 청약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